홈 > 수미보탑 > 안내판안내판

탑 전체를 삼세간(기세간, 중생세간, 지정각세간)으로 표현하였는데, 기단부 사면에 우주의 형상인 4주(동승신주, 서우화주, 남염부주, 북구로주)를, 1층 사면에 우주에 살고 있는 생명들(태생, 난생, 습생, 화생)을, 2층 사면에 남쪽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4보살(보현보살, 지장보살, 문수보살, 관세음보살)을, 3층 사면에 4불(석가모니불, 아미타불, 비로자나불, 약사여래불)을 선각과 양각으로 조각하여 모셨으며, 내부에 부처님 진신사리 3과와 복장소불(腹藏小佛), 사경(寫經), 타임캡슐을 봉안하였다.

석탑 바닥 남, 서, 동의 3면에 직접 절을 할 수 있도록 배례석을 배치하였으며, 북측에는 부처님의 발바닥 문양인 불족상(佛足像)을 조각하여 친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내부 귀퉁이 사면에는 석등을 설치하였으며, 외부 사면에는 난간을 설치하고 입구와 출구를 만들어 누구든지 석탑을 돌면서(탑돌이) 기도하고 절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위경』에서 불탑을 도는 공덕에 대하여 “삼존(三尊)에 공양하고, 삼독(三毒)을 그치며, 삼악도(三惡道)를 소멸하고, 삼보(三寶)를 만나는 것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이 수미보탑을 의지하여 예경하고 기도한다면 다생의 죄업은 일순간에 소멸되고 복덕과 지혜는 날로 늘어날 것을 믿어 의심하지 않는다.

건수미보탑(建須彌寶塔)
일단천석건보탑(一團天石建寶塔) 서기상운만도량(瑞氣祥雲滿道場)
약인신심수공경(若人信心修供敬) 필멸다생제업장(必滅多生諸業障)

한 덩이의 하늘 돌로 수미보탑 건립하니,
상서로운 기와 구름 온 도량에 가득하네.
누구든지 신심으로 공양하고 예경하면,
다겁생의 모든 업장 일순간에 소멸되리.

※ 탑돌이 하는 방법

1. 탑의 정면(남쪽)에 서서 합장 반배한다.
2. 합장한 채 입구로 들어가서 시계방향(오른쪽)으로 돌면서 탑돌이와 예경, 기도를 드린 후 출구로 나온다.
3. 마지막으로 탑의 정면에 서서 다시 합장 반배한다.